QC, QM은 블럭의 주판이 깔릴 때부터, 육안과 자로 제대로 깔렸는지 확인하고, 취부사가 조립이 끝나면, 취부검사 또는 Fit Up 검사를 합니다.
1차 용접과 사상이 끝나면, 던전으로 아이템 획득하러 들어갑니다. 온 블럭을 박박 기고 론지를 넘어서, 액세스홀을 지나고 온갖 낙서들을 블럭 벽에 바닥에 남깁니다. "아이템"이라고 하죠. 주로 노란 분필 사용
그려 놓은 아이템은 검사반 용접사 사상사가 지지고 갈아서 정리합니다.
PT, MT, UT 등 비파괴 검사NDT도 이 단계에서 다 끝 마칩니다.
사전 검사, VI(Visual Inspection)을 1차적으로 본사 QM으로부터 받으면서 혹시 빠진 아이템은 더 없나 들어가서 2차로 아이템을 잡습니다. 주로 빨간 분필, 다시 검사반 용접사 사상사가 아이템을 잡습니다. A/T 에어 테스트는 주로 이단계에서 합니다.
대조 검사, FI(Final Inspction)을 본사 QM과 협력업체 QC(을), 검사반장 등이 선급(주로 DNV), 선주 감독관(갑)으로 부터 받습니다. 이런 일을 "검사수행"이라고 합니다.이때는 시퍼런 분필로 아이템을 그립니다. 검사 통과하고, 파란 아이템들을 다 정리해서 전/후 사진 보고하면 한 블럭이 끝납니다. 본사에서 협력사로 해당 블럭 기성(돈)이 완불됩니다.
자... 아이템 구경 해보시죠...
용접 누락은 검사 리젝트(취소)에 해당하는 실수입니다. W 또는 W/D라고 표기합니다.
BH 블로홀(부롤) Blow Hole 은 용접 비드에 기포가 생긴 모습입니다. BH로 표기하고 원칙대로라면 가우징(Gausing 불어내기)하고 W + G 작업을 합니다만, 개별 BH는 바로 W+G로 해결합니다.
머리 위, 오버헤드에서 발견된 사상 누락... 감독관이 어이없어합니다.
FI 마치고 도장까지 마쳤는데, 노치가 발견되니, 하...
RW 라운드웰딩, W 웰딩, G 그라인딩
어디에 찍혔는지... 바닥판이 푹 들어갔네요. 삼각형 안에 F자를 써서 표기합니다. 토치로 열을 가하고, 찬물도 끼얹고, 해머로 치고, 레버로 당기고 밀어서 맞춥니다.
석필로 각 부재가 프레임이나 거더 등 벽을 두고 양쪽으로 나란히 붙었는지 확인하는 작업입니다. 용접을 하면, 뒷면에 미세한 높낮이 차이가 납니다. 용접 비드가 지나가는 자리는 고열로 팽창해서 살짝 튀어 나옵니다. 그 위를 석필을 눞혀서 긁으면 2줄의 비드가 비칩니다.
조선소 아이템? 작업 지시입니다. 모든 파트가 중요하고 힘든 일이지만, 요 검사를 통과 못하면, 기성(돈)이 안 나옵니다. 잘 되는 협력업체는 검사를 잘 받는 회사입니다.
나중에 배가 망망대해에서 쩍 쪼개지거나하는 일은 없어야겠죠?
자~ 아이템 캐러 조선소로 오세요! 여러 종류의 던젼과 레이어가 준비 되어 있습니다. 더 많은 아이템을 취득해서 능력치도 올리고, 돈도 벌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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